겨울 추위에도 따뜻하기를 소망하며 > 강지윤 치유칼럼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강지윤 치유칼럼



홈  >  커뮤니티  >  강지윤 치유칼럼

겨울 추위에도 따뜻하기를 소망하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상담심리치료센터 작성일21-11-08 12:38 조회1,240회 댓글0건

본문

[강지윤박사의 치유칼럼]겨울 추위에도 따뜻하기를 소망하며

 

 

 

비온 뒤 산책길에 나서보니, 노랗고 빨간 단풍잎들이 길 위에 젖은 채 웅크리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비가 그치고 난 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될 모양입니다.

 

겨울철 추위가 점점 몰려오고 있는 지금, 우리의 마음 상태를 한번 점검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르는 사이에 얕은 우울감은 우울증으로 발전되기 때문입니다.

 

우울증(憂鬱症, depression)은 병리적인 수준의 우울한 상태를 말합니다.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우울감과는 다릅니다. 우울증은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화학적 불균형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약리학적, 병리학적 요인 등은 이러한 불균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어릴적 당한 사고나 폭행, 학대 등으로 인한 정신적 트라우마는 이후 성장하면서 우울증으로 발전될 확률이 8~ 10배 높다고 연구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스트레스 시 인간의 뇌에서 단백질의 손상이 일어나며 이를 신경영양인자를 통해 치료하지만, 정작 깊은 트라우마로 인한 우울증을 겪는 사람에게선 신경영양인자의 양이 정상인보다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세로토닌 합성률이 낮아서 여성이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인체는 세로토닌 사용량이 증가하는데, 여성인 경우 세로토닌이 상대적으로 쉽게 고갈되기 때문입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높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는 상처는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을 만듭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성격이나 인지체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높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노출될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높습니다. 고혈압제, 항불안제, 마약, 중추신경흥분제 등과 같은 약물 복용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의 주증상은 심한 우울감, 무기력감, 불안, 흥미의 저하, 식욕장애, 수면장애, 자살 생각 등입니다.

 

 

자신이 가치없다고 느끼게 되고 부적절한 죄책감 등에 휩쌓이게 합니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과체중이나 저체중 등으로 체중의 변화가 심각한 정도이거나 만성 피로감, 불면증과 과수면증 등을 겪기도 합니다.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데, 두통, 소화불량, 목과 어깨결림, 가슴답답함 등의 증상이 흔히 있습니다. 가끔은 분열 증상처럼 망상이나 환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도 있습니다. 계절성정동장애 또는 SAD라고도 합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경우 일조시간의 부족이 에너지 부족과 활동량 저하, 슬픔, 과식, 과수면을 일으키는 생화학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의 한 부분인 시상하부는 외부의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계절성우울증환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적합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되는 질환입니다. 정신력이 부족한 것이라 여기고 방치하다가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은 우울증 치료의 첫 관문이 됩니다. 약물치료도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심리치료로 가능해집니다. 반드시 치료되는 병입니다. 의지와 노력만 중단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버클리대학 연구소는 환경을 밝게 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창문가로 책상을 옮긴다든지, 창문을 밝게 한다든지, 햇볕을 즐길 수 있는 남쪽으로 가서 휴가를 즐기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밝은 환경이 마음의 병을 고친다는 것이며 마음의 싸이클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환경에 지배를 받는 연약한 존재들인 것 같지만 창조시의 위대한 기록에 따르면, 환경을 뛰어넘을 수도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위대한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또한 인간 스스로 환경을 다스리고 만들어가는 창조적인 존재입니다.

 

그래서 칼 로저스가 말했듯이, 모든 사람은 치료와 성장 자원이 내면에 잠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것이 파괴되고 망했다고 해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소망을 가지십시오. 일어설 수 있고 전진할 수 있는 소망을!

그리고 당신 안에 있는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힘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춥고 스산한 겨울의 길목에서 우울증 치유의 여정을 지나 밝은 빛 가운데로 나아가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한국목회상담협회 감독 / 심리상담학 박사

*치유와 따뜻한 동행 www.kclatc.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